책소개
콘텐츠란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등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의 집합체로서 담는 그릇(미디어)을 전제로 한 내용물을 의미한다. 형식에 따라 만화,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음악 등 종류가 다양하며 그 내용물에 해당하는 콘텐츠는 원저작자가 있는 미디어 상품이다. 그것을 디자인하는 것은 아이디어 발상, 스토리 기획, 매체 맞춤형 시각화 과정은 물론, 상품으로 팔 수 있는 배급과 유통까지 포함하는 일련의 종합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콘텐츠 디자인이란 단순한 그래픽 묘사가 아니라 미디어를 바탕으로 인간의 감성, 상상력, 창의력을 조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은이
변민주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교수다. 단국대학교 교책기관인 미디어콘텐츠연구원의 스토리텔링연구센터에서 산학협력을 함께 맡고 있다. 2009년부터 2015년 현재까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에서 ‘증강현실’, ‘스토리텔링’, ‘산업박물관 콘텐츠 구축’, ‘자동차산업관 콘텐츠 구축’ 등의 관련 연구사업을 진행하여, PM(project manager) 및 책임연구원을 맡았다. 대외 활동으로는 현재 한국과학예술포럼과 그랜드코리아레저,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산업기술진흥원 등에서 자문위원 또는 심사위원을 역임하고 있다. 저서로 『콘텐츠 디자인』(2010), 『UIT디자인 환경에서의 컨텐츠디자인 교육프로그램』(2005)이 있고, 역서는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2006) 등이 있다. “심층메타포 이론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스토리텔링의 통과의례에 관한 연구”(2014), “기능적 목적이 있는 스토리텔링의 서사적 구조의 특성 연구”(2013) 등 미디어 콘텐츠와 스토리텔링 관련 논문이 다수 있다.
차례
01 콘텐츠 디자인의 요소
02 원형과 메타포
03 내러티브 아이디어
04 선형과 비선형 구조
05 콘셉트 디자인 문서
06 캐릭터와 아바타 디자인
07 시공간의 콘텐츠 디자인
08 콘텐츠 창작의 몰입 기술
09 스토리텔링 창작 단계
10 콘텐츠 디자인의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