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1부는 ‘사고훈련의 문제’로, 사고를 발전시키기 위해 먼저 사고와 관련한 여러 요인들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즉, 사고의 의미, 사고훈련의 필요성, 사고훈련을 위한 인간의 선천적 자원들, 사고훈련의 수단과 목적, 학교교육의 목표와 사고훈련의 관계를 제시한다. 특히 『하우 위 싱크』에서 말하는 ‘사고’는 과학적 사고, 반성적 사고, 비판적 사고, 통찰, 성찰 등의 개념이 모두 동일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는 점에서, 아이디어 수준의 사고에서 통합적 지식 수준으로 인간의 사고가 발전하기 위한 기반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2부는 ‘논리적 고찰’로, 체계적 추론, 판단, 의미, 구상적 사고와 추상적 사고, 경험적 사고와 과학적 사고이 무엇인지 밝힌다. 여기에서는 인간 사고의 발전 과정을 아주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따라가다 보면, 오늘날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요하는 논문을 작성하는 절차와 형식-아이디어, 가설, 이론, 실험, 관찰, 검증-에 부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특히 연역법적 사고와 귀납법적 사고를 통합해서 진행할 것을 주장하는 부분은 인상적이다.
3부는 ‘사고훈련’으로, 활동, 언어, 관찰과 정보, 문답식 수업 등에서 사고훈련이 이뤄지는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사고훈련 과정을 제시한다. 아동 행동에 대해 기존 교육학자와 심리학자들이 가진 오류, 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 활동의 오류, 의미와 사물의 관계를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단어만 가르치고 있는 상황 등등, 일상적인 교육 장면에서 발견되는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사고훈련의 방향을 제시한다.
200자평
존 듀이의 과학적 사고 방법에 대한 교육적 관점을 가장 잘 설명한 책. 귀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 판단, 의미, 구상적 사고와 추상적 사고, 경험적 사고와 과학적 사고를 우리의 일상적인 생활과 경험에 연관시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체계적·반성적 사고 능력을 학교에서 길러 주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활동, 언어, 관찰과 정보, 문답식 수업 등의 교육 방법과 관련시켜 제시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100년 전인 1910년에 저술된 이 책의 내용이 지금도 전혀 진부하지 않은 것은 물론, 인간의 사고와 교육 및 학습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한다는 점이 놀랍다.
지은이
미국의 철학자로, 1859년 10월 20일 버몬트 주 벌링턴 시 인근에서 태어났다. 1884년 존스홉킨스대학교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곧 미시건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임용되어 1894년까지 재직했다. 1894년 시카고대학교로 옮겨 철학과 학과장으로 종신재직을 시작했다. 시카고대학교에 재직하는 동안, 실험학교를 개발해 교육 분야에서 개척자적인 업적을 세웠다. 그러나 시카고대학교와 학교 운영에 대한 갈등이 있은 뒤, 1904년 컬럼비아대학교 철학과로 자리를 옮긴다. 이후 25년 동안 사회, 정치, 교육 등 많은 영역에서 활발한 학문 활동을 전개하며, 미국 철학협회, 미국 교수연합회(창시자이자 초대 회장 역임), 교사노조, 미국시민 자유연맹 등과 같은 집단들과 일했다. 은퇴 후에도 미국과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어려운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공교육 확대를 목표로 하는 조직들에 참여했다. 과거의 관념적인 철학용어를 씻어 내고 시민의 경험으로부터 나온 풍부한 철학내용을 쌓고자 했다. 동시에 지식을 과학과 기술에 연결시킴으로써 사회와 인생 속에 살아 있는 지식을 불어넣으려는 합리주의적 입장을 추구했다. 또 토론과 대담을 통해 사회개선을 실현하고자 했다. 이러한 독특한 철학을 발전시키기 위해 헤겔철학의 이상주의를 거부하고 윌리엄 제임스의 실용주의 관점을 받아들였다. 즉, 지식은 절대적?불변적이고 영원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증거들이 나타나 기존의 가설이나 이론이 기각되고 새로운 주장이나 이론이 진리임을 주장할 수 있게 허용하는 이러한 과학적 접근은 민주적 문제해결 접근법의 필요성에 마음을 열어 놓게 한다. 다원적인 사회 속에서의 다양한 견해에 대한 관용과 협력이 없다면 이 사회는 성숙한 발전에 대한 희망이 없다고 보았다. 『민주주의와 교육』, 『경험으로서의 예술』, 『경험과 교육』 등 수십 권의 책과 논문을 발표했으며,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교육철학자로 평가된다. 1952년 6월 1일 뉴욕시에서 사망했다.
옮긴이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다. 1957년9월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사범대 교육학과에 입학했다. 1985년 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북공업고등학교에서 윤리교사로 근무했다. 미네소타대학교에서 교육행정 전공으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근무했다. 지은 책으로는 『교육행정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한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법』, 『한국교육의 이해』(공저), 옮긴 책으로는 『마인드 인 소사이어티』, 『의사결정의 함정들』, 『배움의 목적과 기능』,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공역)이 있고, 논문으로는 “초등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학교조직 요인의 효과”, “학교조직 요인 및 교사의 사회심리학적 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등이 있다.
차례
서문
존 듀이의 생애
1부 사고훈련의 문제
01 사고란 무엇인가?
02 사고훈련의 필요성
03 사고훈련의 선천적 자원들
04 학교 상황과 사고훈련
05 사고훈련의 수단과 목적 : 심리성과 논리성
2부 논리적 고찰
06 사고력의 분석
07 체계적 추론 : 귀납과 연역
08 판단 : 사실의 해석
09 의미 : 혹은 개념과 이해
10 구상적 사고와 추상적 사고
11 경험적 사고와 과학적 사고
3부 사고훈련
12 활동과 사고훈련
13 언어와 사고훈련
14 마음훈련에서의 관찰과 정보
15 문답식 수업과 사고훈련
16 일반적 결론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