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유럽의 미디어 기업 인수합병
전범수의 <<미국과 유럽의 미디어 기업 인수합병>>
미디어 시장의 3대 추세
전범수는 2014년 미디어 시장의 동향을 세 가지로 전망한다. 올드미디어의 수평 결합 증가, 프랫폼과 콘텐츠 사업자의 수직 결합 증가, 그리고 국가 간 미디어 결합 증가다.
이 책은 무엇을 다루나?
미국과 유럽의 미디어 기업 인수합병 사례를 분석했다. 18가지 사례의 기업 결합 목적, 거래 방식, 규제, 성과를 다룬다.
미디어 기업 인수합병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업 다각화, 독점력 강화, 불필요한 자산 매각 등이다.
인수합병 형태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기업 지분 전체 인수, 소액 지분 인수, 제3자 기업과 공동 인수 방식이 있다. 목적과 전략에 따라 방식을 결정하고 추진한다.
미디어 기업의 인수합병은 일반 기업과 무엇이 다른가?
미디어란 속성 때문에 공익성 심사가 추가된다. 공익성 심사는 프로그램 다양성과 지역 가치 보호를 위해 실행된다.
미국에서 미디어 기업 인수는 누가 심사하는가?
규제 기관인 연방통신위원회다. 공익성을 중심으로 심사한다. 경제적 영향력이 큰 거래는 연방거래위원회와 법무부가 심사한다. 사안에 따라 공동으로 심사하거나 독자적으로 진행한다. 기본적으로 연방통신위원회는 방송국 또는 주파수 면허를 부여한 미디어가 자산을 매각하거나 이동시킬 때 생기는 모든 거래를 심사한다.
심사 기준은 무엇인가?
경제적, 공익적 요인 모두 중요하다. 시장 획정에 따른 경쟁, 이에 따른 요금은 물론 다양성과 지역성을 동시에 검토한다.
유럽에서 미디어 인수합병 승인은 어디서 하나?
규모가 작으면 개별 국가의 공정거래 또는 미디어 규제 기관이다. 규모가 크면 유럽연합집행위원회에서 한다. 대부분 시장 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심사한다. 개별 국가 차원에서는 공익성이나 문화적 가치, 자국 기업 보호도 중요하게 다룬다.
유럽에서 미디어 기업 합병이 거부될 때 그 사유는 무엇인가?
인수합병으로 서비스 요금이 크게 인상되거나 불공정 방식으로 경쟁 기업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으면 거래 자체가 거부된다. 거부 사례가 흔한 것은 아니다. 시장 집중이나 경쟁 저해 가능성이 있어도 조건을 적용하여 승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유럽에서 국가 간 거래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유럽 시장은 국가별 문화는 다르지만 지리적으로 근접하기 때문이다. 특히 뉴스 코퍼레이션이나 비방디, 베르텔스만 같은 글로벌 미디어 중심으로 거래가 많다.
축구 중계는 미디어 인수합병에 어느 정도의 변수인가?
유럽에서는 영화와 축구 중계가 가장 인기 높은 프로그램이다.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 리그나 월드컵, 국내 리그 경기 판권 확보를 목적으로 한 미디어 결합이 적지 않다. 미디어 기업이 프로 축구 클럽을 소유하기도 한다.
가장 성공적인 미디어 합병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컴캐스트와 NBC유니버설이다. 컴캐스트는 케이블텔레비전에서 방송과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했다. NBC유니버설은 지상파와 케이블 채널, 게임, 음악 콘텐츠에 강점이 있다. 서로에게 필요한 자산을 수직 결합한 사례다. 거래비용을 최소화해 플랫폼과 콘텐츠를 싼 값에 안정적으로 제공했다. 재정이나 미래 전략 차원에서 성공 거래로 평가된다.
가장 실패한 미디어 합병은 무엇인가?
AOL-타임워너의 합병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데 실패했다. 조직 구성원 간의 갈등과 문화 차이 때문이었다. AOL은 닷컴 기업으로 빈틈없는 조직 관리를 강조했다. 타임워너는 창의적 성과물을 만드는 회사인 만큼 조직 문화도 느슨했다. 10년을 넘기지 못하고 다시 각자 기업으로 분할됐다.
미디어와 관련 없는 기업이 거래에 참여하는 사례도 있나?
비연관 사업 다각화의 경우다. 중공업이나 소비재 상품을 만들던 GE가 NBC와 유니버설 자산을 인수했다. 전자제품을 만들던 소니 역시 영화와 음악 자산을 인수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결합을 목표로 새로운 성장 분야에서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미디어 기업에 적극적인 사모펀드나 캐피털은 누구인가?
리이퀴티펀드와 베인캐피털이다. 미국 최대 라디오 기업 클리어채널커뮤니케이션스를 인수했다. 그러나 재정 부실로 이어졌다. 전문 경영이 아니라 단기 투자 목적으로 개입했기 때문이다.
미디어 합병은 사람들의 미디어 생활을 어떻게 바꾸는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서비스 가격이나 품질에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초고속 인터넷이나 VOD 같은 서비스를 빠르게 이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시장 집중으로 서비스 가격이 인상될 수도 있다.
합병 기준이나 원칙이 왜 시점에 따라 바뀌는가?
합병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시점이나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바뀌고 정부나 규제 정책이 변하기 때문이다. 두 기업 합병으로 시장점유율이 크게 높아져도 기술 개발로 새로운 경쟁 서비스가 개발되어 대체성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거래를 승인할 수도 있다.
아시아에서 미디어 기업 인수합병의 최근 동향은 어떠한가?
미디어보다는 통신 기업의 자산 교환이 많다. 그러나 최근 융합 환경에서 콘텐츠와 네트워크, 플랫폼 규모가 확대되면서 기업 결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당신은 2014년 미디어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성장률이 감소하는 올드미디어의 수평 결합이 증가할 것이다. 융합 시대가 펼쳐지면서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자의 수직 결합도 늘 것이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활동이 확대되어 국가 간 미디어 결합도 많아질 것이다.
이 책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미디어 기업 종사자, 산업과 경영 연구자, 정책과 규제 담당자가 핵심 독자다.
이 책은 그들에게 무엇을 약속하는가?
공익성과 관련된 인수합병의 기준과 원칙, 적용에 관한 다양한 정보다. 시장 집중 규제, 공정 경쟁 확보, 이용자 권익 보호 방안에서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해외 기업의 국내 진입에 대비한 규제도 준비할 수 있다.
당신은 누구인가?
전범수다.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