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러시아 문학(11~15세기) 천줄읽기
드미트리예프(Л. А. Дмитриев) 가 엮고 조주관이 골라 옮긴 <<중세 러시아 문학(Литература Древней Руси) 천줄읽기>>
시간이 만드는 미학
러시아의 중세는 12세기다. 중세 문학은 천 년 전의 이야기다. 투박하고 단순하지만 인간의 자연성이 점점 더 빛난다. 시간은 정말 중요한 것만을 남긴다.
형제들이여! 이미 슬픔의 시간은 왔고, 러시아 군대는 대초원에서 물러났다. 다지드보그의 손자가 이끄는 군대는 울분과 설움의 눈물을 흘렸다. 군대는 처녀 백조로 트로얀의 땅에 들어와 돈 강의 푸른 바다에 백조의 깃털을 스친 후 좋았던 시대를 쫓아버린 것이다. 이교도에 대항해 싸운 공후들의 전쟁이 막을 내리게 되었다. 왜냐하면 형제 공후들 사이에 금이 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한 형제가 다른 형제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것은 내 것이고, 저것도 역시 내 것이야.” 그리고 공후들은 사소한 것들에 대해서 “이것은 굉장한 것이구나” 하고 말하기 시작했고, 편을 지어 반란을 모의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때 이교도들은 사방에서 승승장구해 러시아 땅으로 몰려들고 있었다.
<이고르 원정기>, ≪중세 러시아 문학(11~15세기)≫, Л. А. 드미트리예프 엮음, 조주관 옮김, 313~314쪽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이고르 원정기>의 한 대목이다. 공국의 친위대 계층에 속하는 작가가 러시아 영토 수호를 주장한다. 공후들이 분열을 중단하고 이민족의 위협 앞에 단결할 것을 간절히 호소하고 있다. 국가의 명예와 영광이 공후들의 그것보다 먼저라는 논리를 편다.
<이고르 원정기>는 어떤 이야기인가?
12세기 말 키예프의 이고르 공은 아버지 허락 없이 친척인 세 공후와 부하들을 이끌고 터기 유목민을 토벌하기 위해 단독 원정을 감행한다. 소규모의 전투에서 개가를 올렸지만 곧 폴로베츠 군대에 포위되어 사흘 동안의 격전 끝에 패한다. 포로로 잡혀 갔다가 일 년 후 탈주에 성공해 키예프로 돌아온다. 그 과정이 역동적으로 그려진 서사시다.
이 작품이 12세기 키예프 공국의 대표 문학작품으로 꼽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작품은 불과 2500여 개의 단어로 쓰인 작가 미상의 짧은 텍스트다. 하지만 오늘날 러시아 문학에서 가장 많이 연구되는 작품이다. 11~12세기에 러시아 문학과 문화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이런 배경이 없었다면 1180년대에 <이고르 원정기>가 나올 수 없었을 것이다.
러시아 문학의 중세란 어느 때인가?
러시아 역사가와 문학 연구가들은 고대와 중세라는 말을 혼용한다. 러시아의 고대는 세계사에서 중세에 해당하기 때문에 학자에 따라 달리 부른 것이다. 이 책에서는 중세를 사용했다. 인습적으로 중세 러시아 문학은 11세기부터 17세기까지 약 700년간의 문학을 말한다.
이 시대에 러시아의 문학 사정은 어떠했는가?
11~12세기는 교회 문학이 일반 문학보다 더 번성했다. 교회 문학은 성자전과 위경 문학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일반 문학은 역사 이야기와 전설이 주류였다. 교회 문학과 일반 문학 사이에는 성지순례 여행기가 있다. 13~15세기는 몽골-타타르 지배 시기로 국가의 운명과 연관된 군사 원정기와 영웅적 행동의 공후 일대기가 주로 등장한다.
중세 러시아 문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종교다. 교회는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에 영향력을 행사했다. 교회의 활동은 주로 종교적 이데올로기를 보호하고 지지하는 것이었다. 이 때문에 이 시기의 작가들은 종교성, 즉 종교철학과 윤리가 강하게 나타나는 글을 썼다.
당대의 이야기는 소재를 어디서 가져왔나?
많은 작품이 중세에 실제로 있었던 사건을 기초로 쓰였다. 중세 문학작품에는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픽션의 개념이 거의 없다.
누가 글을 썼는가?
대다수 작품들은 작가를 알 수 없다. 작가가 명시돼 있어도 작가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다. 익명성은 중세 문학의 한 특성이다.
이 책에는 어떤 작품이 실려 있나?
연대기, 설교문, 교훈서, 성자전, 위경, 여행기, 탄원서 등 11~15세기의 러시아 문학작품을 모았다. 그중 <원초 연대기>와 <이고르 원정기>는 러시아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작품이다.
<원초 연대기>는 어떤 작품인가?
러시아의 건국신화와 슬라브인의 민족 기원론, 블라디미르와 야로슬라프 공후의 업적, 공후들의 내분과 외적 침입 등 9세기 중엽부터 12세기 초까지 러시아 역사를 다뤘다.
많은 연대기 가운데 유독 이 작품이 꼽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문학성이 높기 때문이다. 앞선 연대기 모음집도 있지만 <원초 연대기>의 예술성을 따를 수 없다. 각 지방에서 연대기를 만들 때 참고 자료가 되어 수세기 동안 러시아 민족이 국가 의식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저자는 누구인가?
키예프 지하 동굴 수도원의 수도승 네스토르다. 약 1040년부터 1118년까지 여러 작가들이 쓰고 편집한 작품을 그가 집대성했다.
중세 문학의 독특한 맛은 무엇인가?
오래되면 될수록 세련보다 투박한 자연성과 역사성이 돋보인다. 옛것의 역사성은 그 자체가 가치의 일부를 이룬다. 중세 문학도 마찬가지다. 우리에게 생소하고 불가해한 요소들이 독특한 방식의 미적 요소로 변주된다. 옛것은 오늘의 것 속에서 ‘스스로를 낯설게’ 하는 효용이 있다. 고전이 현재에 호소하는 힘도 이 낯섬이다.
당신은 누구인가?
조주관이다. 연세대학교 노문과 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