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2, 3장은 영상저널리즘, 영상저널리스트 그리고 보도영상의 역사와 관련한 내용이며, 영상저널리즘 용어 체계를 새로이 정리하고 제시했다. 4, 5, 6장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영상, 시사, 스포츠 등 일상적 취재와 분쟁지역, 재난지역, 중계현장, 수중 및 항공촬영 등 특별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장 취재 등에 대해서 분야별로 정리했다. 7장은 카메라 샷, 카메라 워크, 구도에서부터 스탠드 업과 인터뷰 등에 이르는 뉴스영상의 시각적 표현에 대해, 8장 보도영상의 편집에서는 취재한 영상을 후반작업에서 어떻게 완성해야 할지를, 9장에서는 알권리, 명예훼손, 초상권, 사생활 침해부터 몰래 촬영에 이르기까지 언론보도와 법제에 대해, 10장에서는 에세이 스타일로 엮은 미래 영상기자의 하루와 디지털, HDTV, IPTV 등 다가올 방송의 변화에 대해 언급했다. 11장에서는 보도영상의 하드웨어적 기반인 렌즈와 카메라, CCD, 웨이브폼 모니터, 감마(Gamma), 니(Knee), 조명, 오디오 등에 대해, 그리고 마지막 12장에서는 예비 영상기자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나, 수습기자의 각오, 기념비적 프로그램, 교훈적인 취재후기, 외부 기고문 중에서 영상저널리즘을 공부하는 후학들이 현장감각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선별해 게재했다.
200자평
KBS, MBC, SBS, YTN, 아리랑국제방송의 영상기자 9명이 우리의 취재현장에서 적용되고 통용되는 실무이론을 체계화한 결과물. 영상저널리즘의 의미와 영상기자의 역할은 물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 스포츠 등 일상적 취재와 분쟁지역, 재난지역, 중계현장 등에서의 현장취재를 분야별로 정리했다.
보도영상의 표현기법과 편집수칙, 언론 법제와 앞으로 다가올 보도영상의 미래까지 한국형 영상저널리즘의 모든 것을 담았다.
지은이
김재동
YTN 영상취재팀 부장, 방송심의위원
이상훈
KBS 독일월드컵 취재, 영상취재팀 기자
유민철
KBS 방송아카데미 강사, 영상취재팀 기자
나준영
MBC 탐사스포츠팀 차장, 싱가포르 순회특파원
이창순
MBC 영상취재부, 시사영상부 기자
주범
SBS 독일월드컵 취재, 영상취재팀 기자
이병주
SBS 수중촬영팀, 영상취재팀 기자
최준영
YTN 영상취재팀, 영상편집팀 차장
신득수
아리랑국제방송 영상취재팀 차장
차례
1 영상저널리즘
1. 영상저널리즘의 정의
2. 영상저널리즘의 용어
3. 보도영상의 분류
4. 보도영상의 특성
5. 뉴스영상의 조건
2 영상저널리스트
1. 영상저널리스트의 윤리
2. 저널리스트로서의 영상기자
3. 게이트키퍼로서의 영상기자
4. 아티스트로서의 영상기자
5. 멀티플레이어로서의 영상기자
6. 동반자로서의 취재기자
3 보도영상의 역사
1. 시각언어의 역사
2. 시각언어의 발전
3. 대중적 표현도구의 등장
4. 영상보도의 시작
5. 뉴스영화의 등장과 발전
6. TV뉴스의 등장
7. TV보도영상의 발전
8. 보도영상의 새로운 시대
9. 한국의 보도영상
4 보도영상의 취재 1
1. 정치뉴스
2. 경제뉴스
3. 사회뉴스
4. 문화뉴스
5. 영상뉴스
6. 보도특집
5 보도영상의 취재 2
1. 종군기자
2. 해외재난
3. 뉴스 중계
4. 수중촬영
5. 항공촬영
6 스포츠 영상취재
1. 스포츠 영상취재의 특징
2. 스포츠 영상취재와 마케팅
3. 축구 경기
4. 야구 경기
5. 농구 경기
6. 배구 경기
7. 기타 경기
7 보도영상의 표현
1. 카메라 샷
2. 카메라 워크
3. 화면의 구도
4. 프레이밍
5. 장면의 분할
6. 이미지라인
7. 뉴스영상
8. 스탠드 업
9. 인터뷰
8 보도영상의 편집
1. 취재에서 편집까지
2. 기사와 그림 방정식
3. 보도영상 편집이론
4. 보도영상 편집수칙
5. NLE(Non Linear Editing)
9 언론보도와 법제
1. 알권리
2. 명예훼손
3. 초상권 침해
4. 사생활권의 침해
5. 반론권
6. 위법성 조각사유
7. 무죄추정의 원칙
8. 몰래 촬영
9. 시정권고 심의기준
10 보도영상의 미래
1. 영상기자의 하루
2. 영상기록과 전송
3. 취재환경의 변화
4. HDTV & IPTV
11 보도영상의 기술
1. 빛과 색온도
2. 렌즈와 피사계심도
3. 조리개와 셔터스피드
4. 필름과 CCD
5. CTL / TC / U-BIT
6. 웨이브폼 모니터
7. 감마와 니
8. 영상의 저장
9. 조명
10. 오디오
12 현장 기록
1. 영상기자는 어떤 직업인가요?
2. 허리케인 ‘카트리나’
3. KBS Exclusive!
4. 아파트 촬영 허가받으셨어요?
5. 베를린에서의 낭보
6. 비언어커뮤니케이션과 뉴스영상
7. 처녀비행, 지구는 돈다!
8. 금강산 수중촬영기
9. 창조와 도전의 영상기자
10. 국민의 눈이 되겠습니다
11. 뉴스영상의 원칙 지켜져야
12. 재연영상 사용 자제해야
참고 문헌
책속으로
우리나라에 소개된 영상저널리즘은 대개 일반 저널리즘의 한 부분으로 삽입되거나, 일반 영상이론에 포함돼 뭉뚱그려 설명됐으며, 언론학자들에 의해 번역된 외국의 이론, 특히 미국의 뉴스 취재 시스템은 한국의 그것과 상이해서 현장 실무에 적용하기에는 괴리가 있는 게 사실이다. 때문에 언론사에 입문하는 영상기자들이나 이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대학생들에게 혼란을 줄 여지까지 있다.
이 책은 KBS, MBC, SBS, YTN, 아리랑국제방송의 영상기자 9명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토론하며 서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 조언 격려하면서, 또 선배들의 자문을 구하는 등의 결과로 빛을 보게 되었다. 영상기자를 꿈꾸는 대학생들이 학습용으로 활용하거나, 이미 현업에 투입된 영상기자지만 나름대로 부족한 전문지식을 참고하고 또 취재현장에서의 이론을 재확립하는 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기술된 실무이론서다.
_ “머리말” 중에서
추천글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는 “The camera is mightier than the gun.”으로 치환해도 될 만큼 보도영상의 영향력은 막강해졌다. 따라서 텔레비전 뉴스를 생산하는 영상기자는 공적 책임감과 확고한 윤리의식으로 무장되어야 하며, 보도영상 전문가로서 영상저널리즘 실무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해야만 한다. 이 책은 그 지침서가 될 것이다.
_ 노웅래_前 MBC 기자·노조위원장, 국회 문화관광위원
한 장의 사진, 한 컷의 영상이 수십, 수백 기사를 대신할 수 있음을 지난 36년간의 방송생활 동안 숱하게 경험했다. 우리나라 텔레비전 보도영상을 책임져온 국가대표 영상기자들이 발로 쓴 영상저널리즘은 그들이 현장에서 흘렸던 땀과 내공이 고스란히 배어난다. 우리나라 특유의 취재환경과 시스템이 투영된 현장밀착형 보도영상 이론서로서 탁월한 가치를 갖는다.
_ 박찬숙_KBS 前 앵커, 국회 문화관광위원
영상기자들이 취재활동을 하면서 항상 공정성과 객관성에 대해 심사숙고하는 이유는 그들의 관점이 곧 뉴스를 보는 시청자의 관점이 되기 때문이다. 저널리스트로서의 영상기자와 영상기자를 꿈꾸는 이들에게 이 책은 진정한 교과서로, 또 살아 있는 이론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_ 정일용 연합뉴스 기자, 한국기자협회 회장